새 도메인 이름으로 바뀌었을 때, 검색엔진별 웹마스터 도구 설정 방법입니다. 웹마스터 도구 관리 설정 전 상황입니다. 1. 오랬동안 운영하던 블로그(사이트)가 있습니다. 2. "기존 도메인 → 새 도메인"으로의 연결(이전 끝) 3. 301 리디렉션 설정 끝. (기존도메인-> 새도메인으로 이동) 4. 각각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새 도메인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 완료. 아래는 Google Search Console, MS Bing 웹마스터 도구,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각각에 대해 "예전 도메인 등록 상태 유지 여부", "사이트맵 유지 여부"를 정리한 것입니다. 도메인 이전 후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관리 가이드 먼저 등록된 예전 도메인 유지 / 삭제 먼저 등록된 예전 도메인 사이트맵 유지 / 삭제 설 명 Google Search Console 유지 삭제 GSC에서는 도메인 이전 처리를 위해 이전 도메인도 유지 되어야 함. - 새 도메인으로 전환 후에도 구글이 리디렉션 추적을 위해 과거 도메인 상태를 참고함. - 하지만 사이트맵은 새 도메인으로만 제출해야 함 . 기존 도메인의 사이트맵은 불필요하고 혼란만 줌. *중요 - 주소변경 신청 꼭 하세요. (설정 -> "주소변경") MS Bing 웹마스터 도구 유지 삭제 - Bing도 301 리디렉션 추적을 위해 과거 도메인 정보 활용함. - 다만 사이트맵은 새 도메인 중심으로 재구성되어야 하므로 예전 도메인 사이트맵은 제거 해야 중복 색인 방지됨.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유지 (단, 리디렉션 확인 필수) 삭제 - 네이버는 구글보다 리디렉션 추적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, 예전 도메인 등록을 당분간 유지하는 것이 안전 . - 그러나 예전 도메인의 사이트맵이 계속 제출되면 중복 콘텐츠 문제로 색인이 꼬일 수 있음 . - 새 도메인의 사이트맵만 유지하고 예전 도메인 사이트맵은 삭제 해야 함. 끝으로 ...